살림살이

건전지 잔량 확인 방법 버리는 법

생활고수의 살림 갤러리 2023. 1. 10. 11:41
반응형

건전지 잔량 확인 방법 버리는 법

건전지-잔량-확인-방법-건전지-버리는-법

 

건전지를 넣어 사용하다 보면 배터리의 수명이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되다가 말다가 하는 제품들은 건전지의 수명이 다 되었는지 아니면 단순 제품의 고장인지 헷갈리기도 하는데요. 그래서 아직 건전지의 배터리가 남아있는데도 알게 모르게 버렸을 수도 있습니다. 또 건전지를 모아두었다가 수명이 다한 건지, 아니면 더 사용할 수 있는 건지 헷갈리는 경우도 있죠. 특히 건전지의 경우 일반 쓰레기가 아니라 폐기물로 분류되기 때문에, 그냥 버려서도 안 되는데요. 오늘은 건전지 버리는 법과 건전지 잔량 확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전지 잔량 확인 방법

건전지 잔량 확인 방법은 아주 간단한데요. 가정에서 모아둔 건전지가 많거나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은 건전지 테스트기를 구비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1만 원 이하로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가격 부담도 없습니다. 건전지 테스트기로는 aa 사이즈의 배터리부터 9v 배터리까지 건전지의 종류에 상관없이 모두 잔량을 확인할 수 있기에 굉장히 유용한데요. 구입 후 건전지 잔량 확인 방법도 그냥 끼우거나 가져다 대기만 하면 잔량이 표시되기 때문에 전혀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기가 없다면 다음과 같은 건전지 잔량 확인 방법을 통해 얼마나 남았는지 유추해볼 수도 있습니다. 먼저, 건전지를 평평한 바닥으로부터 3.5cm~5cm 정도의 높이에서 떨어뜨려 봅니다. 이때 건전지가 쉽게 넘어진다면 이미 방전된 배터리이지만, 잔량이 아직 남아있다면 똑바로 서게 됩니다. 실제로 배터리가 이미 방전된 것은 무게가 조금 더 가볍기 때문에 그렇다고 합니다. 이 방법은 정확하지 않을 수 있으니 몇 번 시도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건전지 버리는 법

만약 수명이 다한 건전지를 버려야 한다면 제대로 된 건전지 버리는 법을 알아야 합니다. 건전지 내부에는 여러 가지 중금속 화학물질들이 결합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 쓰레기로 배출할 경우 소각장과 매립지로 들어가서 결국 처리하는 과정에서 유해 물질을 내뿜게 되게 됩니다. 이는 토양과 대기 오염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함부로 일반 쓰레기로 버려서는 안 되겠죠. 뿐만 아니라 내부의 중금속으로 인해 폭발하는 경우도 있으니 확실히 분리수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대로 건전지 버리는 법은 분리수거장, 우편함 등 근처에 있는 폐건전지 수거함을 찾아서 배출하면 됩니다. 만약 주변에 폐건전지함이 따로 없다면 주민센터 혹은 지하철역 내에도 있기 때문에, 이곳에서 버리시면 됩니다.

건전지 버리는 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의 환경을 위해서라도 함부로 일반 쓰레기에다 버려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요즘에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서도 폐건전지 수거함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이렇게 건전지 버리는 법과 건전지 잔량 확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우리의 환경을 생각해서라도 그냥 버려도 된다는 안일한 생각은 하지 말고 이제 건전지 버리는 법을 제대로 숙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